최종편집 : 2024-04-26 15:50 (금)
비양심적 플미충 뿌리 뽑나… '공연법 개정 접수 단계'
비양심적 플미충 뿌리 뽑나… '공연법 개정 접수 단계'
  • 김태석 기자
  • 승인 2018.07.05 1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하인드=김태석기자] 아티스트들의 팬심을 이용하는 불법 프리미엄이 티켓이 성행하며 그 강도가 날로 심각해지고 있다.

멜론 티켓, 예스24, 인터파크 등을 통해 판매되는 콘서트 티켓들이 원가의 배를 뛰어넘는 프리미엄 티켓으로 둔갑해 팬들과 소속사들의 꾸준한 골칫거리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주로 콘서트, 쇼케이스, 무대 인사 등 인기리의 활동 중인 연예인들이 출연하는 공식 행사의 로열석을 판매하는데, 위치에 따라 최소 3, 4만 원의 추가 금액이 붙거나 최대 10배 이상 가격이 오르기도 한다.

실제 '프로듀스 101 시즌 2 콘서트' 당시에도 원가 7만 7천 원의 티켓이 100만 원 선까지 껑충 뛰어올랐으며, 배우 류준열의 팬미팅 당시에도 프리미엄 티켓, 예매 대행 사이트를 통한 불법 티켓이 성행해 법적 대응하겠다는뜻을 밝힌 적이 있다.

프리미엄 티켓은 매크로 프로그램을 통해 불법 예매하여 주로 티켓 베이에서 거래가 진행되는데, 가격도 천차만별이다.

과거 샤이니 콘서트의 경우, 주소지가 같은 한 사람이 약 320여 장의 티켓을 매크로 프로그램을 이용해 불법 예매해 경찰에 적발된 바 있으나 현행법상 실질적인 처벌 사례가 많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이에 대해 예스24는 "개인 정보를 사서 매크로 프로그램으로 예매를 시도하는 경우는 막기 힘들다"고 난처한 입장을 밝혔으며, 멜론 티켓도 이에 대한 별도의 대처를 취하지 못하고 있는 상태다.

주최사 및 소속사는 팬클럽 선예매 등의 방법을 도입해 불법 예매에 대한 제한을 두고 있지만, 이 역시 개인 정보를 구매하는 등의 수법으로 인해 긍정적인 효과를 낳진 못했다.

대부분의 주최사는 프리미엄 티켓을 포함한 불법 양도에 대해 강경 대응한다는 입장은 내놓고 있지만 온라인 티켓 예매에 관련한 법규가 따로 마련되어 있지 않아 실질적인 처벌 근거가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때문에 팬들은 직접 프리미엄 티켓 판매를 막고자 양도되고 있는 티켓의 좌석을 예매처에 신고해 취소표로 돌리고자 하지만, 해당 사례에 대한 신고건이 많아 예매처에서도 취소표로 재구매가 가능하다는 확답을 주기 어려운 입장이다.

이에 전희경 자유한국당 비례 대표는 암표상들로 인해 피해 입는 소비자를 보호할 수 있도록 공연법의 일부개정 법률안을 발의 했으며, 현재 소관위 접수 단계에 머물러 있다.

예스24 등 다양한 티켓 예매 사이트 관계자 역시 "불법 예매를 조치하는 데에 있어 한계가 많았지만 강력 조치할 수 있는 근거가 마련되는 것"이라며 "이와 같은 법안은 반드시 필요하다"고 말했다.

[사진=티켓베이, 트위터 캡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