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8 16:38 (일)
국무조정실, 이태원 사고 중대본 회의결과 설명 및 향후 계획 "원스톱 지원 할 것"
국무조정실, 이태원 사고 중대본 회의결과 설명 및 향후 계획 "원스톱 지원 할 것"
  • 김민주 기자
  • 승인 2022.11.04 13: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국무조정실 홈페이지
사진=국무조정실 홈페이지

[비하인드=김민주기자] 방문규 국무조정실장이 4일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이태원 사고' 수습상황 및 향후 계획 등 중대본 회의 주요 논의사항 브리핑을 진행했다.

이태원 사고 발생 7일째, 그간의 사고 수습상황과 향후 대응계획에 대해 설명했다.

1.수습현황 (11.4일 06:00 기준)

지난 달 29일 이태원에서 발생한 참담한 사고로 347명의 사상자가 발생했으며, 현재까지 156명이 사망하고 191명이 부상당한 것으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사망자 156명 가운데 우리 국민 130명 중 129명의 장례가 완료되었으며, 외국인 26명 중 7명의 장례가 완료되었습니다. 남은 20명의 장례 절차를 지원하는 것에도 만전을 기 하겠습니다. 내국인 1명 11.6 발인 예정, 외국인 19명 송환 대기 중, 부상자 191명 중 158명은 치료 후 귀가하였으며, 33명은 입원 치료 중에 있습니다. 정부는 11.5일까지를 국가 애도기간으로 정하고, 전국 17개 시‧도에 69개 합동 분향소를 설치·운영중입니다.

2. 조치과정

사고 발생 46분만에 대통령 보고가 완료(23:01)되었고, 2차례 대통령 긴급지시(10.29 23:21(신속한 구급‧치료), 10:30 00:06(응급의료체계 가동))가 내려졌으며, 다수 대통령 주재 점검회의를 통해 사고 상황과 대처 방안을 긴급 논의 하였습니다. 여기 두차례(1차(10.30, 01:25), 2차(10.30, 02:45))라고 되어있는데, 그 당일 두차례 이고 그 이후에도 수차례 점검회의를 지속해 오고 있습니다.

또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를 즉시 가동(10.30. 02:30) 하였으며, ‘서울시 용산구’를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 (10.30, 10:25)하고 사상자에 대한 구호금, 유가족 장례지원, 부상자 치료비 지급, 심리상담 등을 제공하고 있으며 외국인도 내국인에 준하여 지원하고 있습니다.

3. 향후 대응방향

첫번째,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유가족분들에 대한 위로와 부상자들의 빠른 회복을 지원하는 것입니다. 현재 지자체, 복지부, 경찰청 등이 협조하여 유가족과 부상자에 대한 각종 안내를 지원하는 담당자를 지정 배치하여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오늘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에서는 사상자와 가족 등에 대한 장례, 부상자 치료, 구호금 지급, 심리 치료·상담 등 각종 지원을 통합하여 원스톱으로 처리 하기 위해 ‘이태원 사고 원스톱 통합지원센터’를 설치 하기로 하였습니다. ‘원스톱 통합지원센터’는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소속으로 통합민원실 형태로 설치되어, 총리실 국장을 센터장 으로 행안부, 복지부, 서울시 등에서 인력을 파견받아 1센터장 4팀으로 구성되어 관련 지원을 수행할 계획 입니다.

두번째, 경찰에서는 사고의 원인을 명확히 규명하기 위해 수사관 500여명으로 구성된 특별수사본부를 두고 서울청, 용산서, 용산구청 등 관계기관 대상으로 목격자‧부상자 조사 및 CCTV 분석을 통해 사고원인을 규명(11.1~)하고 있습니다.

한편, 특별감찰팀은 사고 관련 경찰공무원을 대상으로 112 신고접수 등 현장 대응과정 전반의 적정성에 대한 내부 감찰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수사 및 감찰이 끝나는 대로 그에 상응하는 책임을 엄중히 묻고, 그 결과를 국민들께 소상히 설명드리도록 하겠 습니다.

서번째, 다시는 불행한 사고가 되풀이되지 않도록 제도개선 및 안전대책 마련에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정부는 특히 5개 부처, 2개 지차체, 민간전문가가 참여 하는 ‘다중 밀집 인파사고 예방 안전관리 대책 마련을 위한 TF’를 구성·운영하고 있으며, 11월중 시간당 1만명 이상이 모이는 대규모·고위험 지역축제 8건에 대한 정부합동점검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한편, 위치정보, 대중교통, CCTV 등 다양한 정보를 상호 연계하여 과학적으로 다중 밀집도를 분석하고 위험을 예측하는 체계를 구축해나갈 계획입니다.

오는 11.7일 대통령 주재 ‘국가안전시스템 점검회의’를 개최하여 112‧119 긴급구조 시스템 정비 다중인파 관리 등을 포함한 국가안전 시스템의 대전환을 논의할 계획입니다.

사진=국무조정실(이태원 사고 및 코로나19 대응 중대본 회의) 제공
사진=국무조정실(이태원 사고 및 코로나19 대응 중대본 회의) 제공
사진=국무조정실(이태원 사고 및 코로나19 대응 중대본 회의) 제공
사진=국무조정실(이태원 사고 및 코로나19 대응 중대본 회의) 제공

오늘 중대본 회의에서는 '원스톱 통합지원 센터' 외에 '이태원 사고 수습 추진상황 및 계획', '의료· 심리 및 장례지원 추진현황 및 계획', '무단불법증축 및 도로관리 현황 및 향후계획' 등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행정안전부는 '이태원 사고 수습 추진상황 및 계획'으로 정부는 어제 행정안전부 장관 주재로 다중 밀집 안전관리 관계장관회의를 개최하고, 50만 이상 대도시에 대한 재난·안전관리사항을 안내했다.

또한, 경찰 등과 협조하여 지하철 환승역 등 인파가 밀집하는 시간대에 인파사고 예방활동을 실시하고, 대규모 다중 밀집행사가 예상되는 경우 중앙부처-지자체-주최측 등 민간 협력체계를 구축하여 대응할 계획이다. 병원에서 장기간 간호하는 부상자 가족도 이재민에 준하여 임시숙소·구호물품 등 구호서비스를 제공토록 지자체에 전했다.

보건복지부는 '의료·심리 및 장례 지원 추진현황 및 계획'으로 입원 중인 부상자 총 35명에게 복지부 공무원을 매칭 하여 의료비 지원사항을 자세히 안내하는 등 밀착 지원 중이다. 10.30일부터 유가족과 부상자 등에게는 국가트라우마 센터, 정신건강복지센터, 마음안심버스(16대) 등을 통해 심리상담 1,200여건 정보제공 1,060여건 등을 지원하며 외국인들을 위해 제2외국어 통역 지원도 진행 중이다.

국토교통부는 '무단불법증축 및 도로관리 현황 및 향후계획'으로 조사 결과, 사고 인근 건축물 중 8곳이 무단 증축된 것이 확인되었으며, 향후 위반건축물 관련 제도가 충실히 이행되도록 서울시·용산구와 협력하여 조치할 계획이라고 전혔다.

또한, 위반건축물 근절을 위해 실태조사를 의무화하는 내용으로 '건축법' 개정을 추진하고, 실효성 확보를 위한 추가 개선방안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마지막으로 정부는 "그동안 서울에서만 9만명이 넘는 시민들께서 조문해주셨습니다.", "다시 한번 유가족분들에게 깊은 위로를 드리며, 부상자들의 빠른 쾌유를 기원합니다."고 말했다.

[사진=국무조정실 홈페이지, 국무조정실(이태원 사고 및 코로나19 대응 중대본 회의) 제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