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7 15:50 (토)
'킹 받는 법정', 성폭력 전과로 전자발찌 차고 살인 저지른 사건 조명··· 김지민, "잘 보이는 목이나 머리에 부착하게 하자"
'킹 받는 법정', 성폭력 전과로 전자발찌 차고 살인 저지른 사건 조명··· 김지민, "잘 보이는 목이나 머리에 부착하게 하자"
  • 김미진 기자
  • 승인 2023.01.18 16: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IHQ 제공
사진=IHQ 제공

[비하인드=김미진기자] "전자발찌가 패션발찌도 아니고…"

미디어 엔터테인먼트 그룹 IHQ OTT(온라인 동영상 서비스) '바바요'(babayo)는 지난 17일 '킹 받는 법정' 16회를 공개했다.

MC 김지민과 동아일보 기자 출신 정혜진 변호사(IHQ 법무실장·상무), 판사 출신 신중권 변호사, 검사 출신 이형철 변호사가 패널로 나선 이날 방송에는 툭하면 훼손되는 전자발찌에 대한 내용을 집중 조명됐다.

김지민은 지난해 12월 경기 고양시의 한 오피스텔에서 성폭력 전과로 전자발찌를 찬 40대 남성 박 씨가 여성을 살해한 사건을 먼저 언급했다.

정혜진 변호사는 "이럴 거면 전자발찌를 왜 차나 생각이 든다"라는 의견을 보였고, 김지민도 "패션발찌도 아니고"라며 분노했다.

신중권 변호사는 "전자발찌가 훼손될 경우 7년 이하 징역 또는 2000만 원 이하 벌금에 처할 수 있다"라며 "시도만 하는 경우에도 미수범으로 처벌 가능하다"라고 짚었다.

이형철 변호사는 "검사 생활하면서 본 사건 중에 성범죄와 마약, 주폭 사건은 재범률이 높았다"라며 "전자발찌도 재범 가능성이 높은 성범죄자들을 대상으로 이뤄진다"라고 말했다.

정혜진 변호사는 "전자발찌를 찬 사람 근처에 사는 사람들이 재범 대상이 될 수 있다는 것 또한 문제"라며 실제로 2017년 30대 남성이 전자발찌를 찬 상태에서 성폭행을 했는데 자신 원룸 아래층에 사는 사람에게 했다. 감지가 어려웠던 부분이 있다"라고 꼬집었다.

김지민은 방송 말미 입법 제안을 통해 "앞으로 전자발찌를 잘 보이지 않는 발목이 아닌 목, 머리처럼 잘 보이는 곳에 부착하자"라며 "그럼에도 범죄를 저지르면 손오공 머리띠처럼 자동으로 쪼여지게 하자"라고 의견을 전했다.

한편, 바바요는 IHQ가 지난해 5월 론칭한 숏폼 중심 신개념 OTT다. 회원 가입만으로도 '킹 받는 법정'을 포함한 IHQ의 6000여 편 콘텐츠를 모두 무료 이용 가능하다.

[사진=IHQ 제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