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8 02:45 (일)
'악귀' 씐 김태리, 첫 방 9.9% 출발··· '안방극장은 소름'
'악귀' 씐 김태리, 첫 방 9.9% 출발··· '안방극장은 소름'
  • 김태석 기자
  • 승인 2023.06.24 15: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SBS 제공
사진=SBS 제공

[비하인드=김태석기자] SBS 금토드라마 '악귀'가 '김은희 장르'의 강렬한 귀환을 알렸다. 귀신을 보고 충격과 공포에 휩싸인 김태리의 엔딩에 안방극장은 전율했다.

이날 '악귀' 첫 회 시청률은 수도권 가구 10.8%, 전국 가구 9.9%, 순간 최고 12.8%를 기록했다. 첫 방송부터 단숨에 두 자릿수 시청률을 나타내며 동시간대 및 금요 전체 프로그램 1위에 오르는 등, 대박의 포문을 열었다. 채널경쟁력과 화제성을 가늠하는 핵심 지표인 2049 시청률 역시 4.1%를 기록, 동시간대 1위를 차지했다. (이하 닐슨코리아 기준)

이날 방송은 자신과 똑같은 모습을 한 악귀의 조종으로 목숨을 잃은 구강모(진선규)의 오프닝부터 드디어 귀신을 보게 된 구산영(김태리)의 엔딩까지, 쉴 틈 없이 촘촘하게 쌓이는 미스터리에 한 순간도 눈을 뗄 수 없었다. 붉은 댕기, 옥비녀, 흑고무줄, 푸른 옹기조각, 초자병, 금줄 등 민속학적 소재가 의문을 촉발하는 단서로 암시되면서, 신선한 호기심을 자극했다. "진짜 우리 조상들이 어떤 존재를 믿고 두려워했는지" 연구해온 민속학을 바탕으로 한 전개는 오컬트 장르의 가장 한국적인 패러다임을 제시했다.

극을 이끈 김태리와 오정세의 연기가 압권이었다. 김태리는 '일 머리'가 없는 엄마 경문(박지영)을 대신해 각종 아르바이트로 생계를 책임지며 공무원 시험 준비를 하고 있는 산영의 얼굴에 힘겨워도 누구보다 성실히 살고 있는 청춘의 현실을 불어넣었다. 악귀로 바뀌는 단 몇 장면에서는 동작만으로도 섬뜩한 아우라를 뿜어내, 시선을 사로잡았다. "귀신을 보는 미친 교수"라고 쑤군대는 학생들 사이에서도 꿋꿋하게 민속학의 가치를 설파한 염해상 교수 역의 오정세는 진중하면서도 섬세한 연기를 이어갔다. 억울하고 애달픈 죽음을 막기 위해 고군분투해온 세월의 흔적이 감정 기복이 없는 얼굴에서도 읽을 수 있었다.

산영은 돌아가신 줄 알았던 아버지 구강모의 부고 소식에 엄마의 손에 이끌려 장례식이 치러진 화원재로 향했다. 알고 보니, 엄마 경문은 그간 이혼 사실을 숨기고 딸에겐 아버지가 사고로 사망했다고 속여왔던 것. 그런데 오랜 세월 강모를 죽은 사람으로 만든 것도 모자라, 그가 딸에게 유일하게 남겼다는 유품을 내동댕이치며 격한 감정을 드러냈다. 산영은 엄마가 왜 아버지의 존재를 감췄고 끔찍하게 여기는지 영문을 몰라 답답했지만, 심장이 약한 엄마에게 더 이상 캐묻지 않았다.

산영의 일상에 닥친 혼란스러운 상황은 이튿날에도 이어졌다. 산영은 공사장으로 음식 배달을 갔다가, 그곳에 문화재를 감별하러 온 염해상(오정세)을 만났다. 이전날 화원재 앞에서 마주친 그는 통성명도 없이 "구강모 교수의 딸이냐"고 물었는데, 이번엔 다짜고짜 "문자를 몇 번이나 남겼는데, 왜 연락이 없냐"며 따졌다. 그러더니 "그쪽한테 악귀가 붙었다. (어제보다) 더 커졌다"라며, "주변에 싫어하거나 없어졌으면 하는 사람 중에 죽은 사람 없냐"는 이상한 이야기를 늘어놓았다.

산영 주변에서 사람이 죽는 사건들이 연이어 발생했다. 서울청 강력범죄수사대 이홍새(홍경)와 서문춘(김원해)이 찾아와 산영의 집 보증금을 갈취한 보이스피싱범(김성규)이 죽었다는 사실을 알리며, 산영의 알리바이를 물었다. 이뿐만이 아니었다. 산영이 절친 세미(양혜지)가 이사한 집에서 잠든 사이, 창문을 열고 사진을 찍었던 중학생 몰카범 중 한 명도 시체로 발견됐다.

"주변에 사람이 죽는다"는 해상의 경고를 떠올린 산영은 그와 함께 자신에게 벌어지고 있는 기이한 현상에 대한 조사에 나섰다. 해상에 따르면, 몰카범 학생들에게 붙은 귀신이 왜 여기에 남았는지 들어주지 않으면 누군가 또 죽을 수도 있었다. 산영이 찾아간 몰카범 학생은 극도로 공포에 질려있었다. 최근 학교 옥상에서 뛰어내려 사망한 '정현우'란 친구로부터 걸려온 전화에서 여자아이의 울음소리가 들린다는 것. 그 이야기를 듣고 있던 순간, 귀신의 존재를 부인하던 산영은 드디어 거울 속에서 피를 흘리고 있는 '현우 귀신'을 보고 그 자리에서 얼어붙었다. "문을 조심해라. 문의 안과 밖은 다른 세상"이라던 해상의 말대로, 그 귀신은 열린 현관 문 앞에 서있었다.

구강모를 조종해 스스로 목숨을 끊게 만든 악귀는 유품으로 남겨진 '붉은 댕기'를 통해 산영에게 붙었다. 그리고 그녀의 잠재된 욕망을 들어주며 그림자의 크기를 키웠다. 보이스피싱범이 증거불충분으로 풀려나자, 산영의 몸속에서 빠져나온 악귀가 구강모 때와 마찬가지로 그를 조종해 스스로 목을 매게 만든 것. 마치 자신의 죽음을 예상했다는 듯, "내가 죽으면 내 딸, 산영을 도와달라"는 강모의 편지를 받았던 해상은 산영에게서 몇 십년 전 자신의 어머니를 죽인 그 악귀를 봤다. 드디어 악귀를 찾아낸 해상의 다음 스텝은 무엇일지, 강모는 왜 불길한 물건을 하필이면 오랫동안 만나지 못한 딸에게 남겼는지, 악귀의 다음 타깃은 무엇일지, 관심이 집중된다.

'악귀' 2회는 24일 오후 10시 SBS에서 방송된다.

[사진=SBS 제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